심리재활학학과간협동과정
학과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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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 및 치료 임상 현장에서 활용되고 있는 심리검사의 개념과 원리를 배우고, 검사해석과 사례 적용 방법을 심화하여 내담자 진단 및 평가능력을 강화한다. 이를 통해서 임상 현장에서 전문적인 심리진단 및 평가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한다.통합치료에 대한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통합치료모델을 개발하기 위한 기본적인 토대를 마련한다. 5개의 학과가 연합하여 심리재활학협동과정에서 개별 전공의 전문적 교육, 훈련과 함께, 타 치료분야를 이해하고 치료 분야 간 통합하여 내담자의 전인적인 발전을 위하여 적용할 수 있는 초석을 마련한다.말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데 관여하는 조음기관, 발성기관, 청각기관, 대뇌기관 등의 명칭, 기능 및 생리를 연구하고 언어 및 의사소통 활동에 미치는 역할에 대한 심화내용을 다룬다. 대표적인 의사소통장애인 언어발달장애, 조음음운장애, 음성장애, 유창성장애, 신경언어장애의 특성, 원인, 진단, 치료의 최근 연구동향에 대한 고찰과 논의를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심리평가는 클라이언트의 인지적, 정서, 사회적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다양한 검사도구 및 측정방법에 대하여 연구한다.다양한 인간의 특성을 이해하기 위해 개인의 행동 표본을 정의하고, 측정하고, 수량화하여 인간의 특성을 측정하고자 한다. 사회과학에서는 이런 인간의 특성을 이해하기 위해 심리검사와 척도를 사용한다. 이 과목에서는 심리측정과 검사의 역사, 사회적 의미를 이해하고 심리검사의 유형을 학습하고 심리검사 제작 원리, 제작과 활용에 필요한 측정 이론들을 습득하고자 한다. 또한 검사 제작 실습을 통해 연구에 적합한 심리검사 선택이나 적절한 검사를 제작하는 능력을 함양한다.뇌를 해부학적, 기능적으로 이해하여 인간의 뇌와 행동 간의 관계를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교과목이다. 기능 영역별 즉, 감각, 운동, 언어, 기억 등의 영역과 질병별 즉, 조현병, 우울증, 자폐증, ADHD, Williams Syndrome, 그리고 연령대별 뇌의 구조와 기능에 대해 학습하여 치료현장에서 임상적인 적용에까지 확장될 수 있도록 학습한다.의식과 무의식의 관계를 확립하고 이해하는 데 초점이 맞추어진 분석심리학의 이해와 관련 연구 탐색 및 관련 임상을 연결하여 연구한다. 즉 이론적 내용과 실제 적용, 임상사례 분석을 통한 심층적 탐색을 포함한다.아동 및 청소년상담에서 주요 협력자인 부모상담에 대한 이론과 부모상담의 주요 이슈와 대처방안, 상담기술을 깊이 있게 다룬다. 또한 다양한 부모상담 사례 분석을 진행하여 부모상담 실제 개입에 대한 대처능력을 강화한다.발달심리 및 아동발달의 기초지식을 바탕으로 생애주기별 발달단계에 따른 발달과정을 살피고 병리적 발달과정의 원인 및 진단을 DSM-5와 ICD-10을 중심으로 사례별로 심도 있게 살피고자 한다. 이를 토대로 발달병리 사례별로 평가 및 개입을 위한 실제를 다룬다.가족치료 및 놀이치료를 수강한 자에 한하여 가족치료와 놀이치료의 기본개념 및 이론을 바탕으로 가족치료의 기법을 익히고, 가족놀이치료의 이론을 중심으로 가족놀이치료의 다양한 기법을 심화한다. 이를 토대로 임상현장에서 가족놀이치료의 사례를 중심으로 실제를 심도 있게 고찰해보고자 한다.심리치료 및 놀이치료를 이수한 자에 한하여 정신분석의 이론적 배경과 기법을 살피고 안나프로이트와 멜리나 클라인을 중심으로 현대아동정신분석의 시작과 이론을 고찰한 후 정신분석적 놀이치료의 비구조화 및 구조화 기법을 심도 있게 살피고자 한다. 이를 토대로 임상현장에서 놀이치료 사례를 중심으로 실제를 심화한다.놀이치료 대상아동의 특징을 중심으로 놀이치료 사례에서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방식을 살피고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기법을 고찰하여 이를 기초로 놀이치료사의 비언어적 의사소통 기술을 심화한다.출생에서 청소년시기까지 아동발달의 이론을 살피고, 놀이관찰평가의 이론적 기초를 바탕으로 임상현장에서 아동의 놀이관찰을 실습한다. 이를 토대로 아동의 발달 및 정서, 행동의 특징을 살피고 놀이치료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평가방법과 면담기술을 고찰해보고자 한다.놀이치료 사례경험을 중심으로 최근 놀이치료의 선행연구를 고찰하고, 놀이치료 사례연구를 중심으로 임상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놀이치료 프로그램을 구성하기 위한 사전연구를 실시한다. 이를 토대로 놀이치료 프로그램과 기법들을 심화하여 연구하고자 한다.놀이치료 기법을 바탕으로 임상현장에서 놀이치료의 사례를 중심으로 실제를 심도 있게 고찰 해보며, 이를 통해 사례연구의 기초를 다진다.효과적이고 깊이 있는 심층상담을 하는데 있어서 고급상담기술의 심화는 전문상담자의 역량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이에 중급상담자 이상에게 요구되는 주요 고급상담기술의 이론과 개념을 다루어, 실제 상담 장면에서 고급상담기술을 적용하고 분석을 할 수 있도록 한다.청소년상담의 이론과 개념, 주요 이슈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한다. 그리고 다양한 관련 최신논문들을 리뷰 해봄으로써 청소년상담 분야의 최근 연구동향을 파악한다. 이를 통해 자신의 연구주제 분야를 심화 하도록 한다.상담전문가 발달과정에 대한 이론과 연구에 대한 이해를 깊이하고, 상담자교육과 수퍼비젼에 관한 이론과 연구들을 다룬다. 수퍼바이저와 수퍼바이지의 관계, 수퍼비젼 과정 등 수퍼비전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다양한 문제들을 깊이 있게 다룬다.상담현장에서 주목 받는 현대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를 깊이 있게 다루어, 최신 상담심리치료 이론을 숙지하도록 한다. 이를 통해 다양한 상담현장 이슈를 다양한 이론을 적용하여 다차원적으로 접근하는 상담전문가로서의 역량을 강화한다.집단상담 및 집단심리치료의 주요이론에 대한 심화내용을 다루고 실제적용사례를 분석한다. 또한 집단상담프로그램개발절차와 과정을 깊이 있게 이해하여 프로그램개발역량을 강화한다. 이를 통해 집단상담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을 강화한다.상담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내담자요인, 상담자요인, 내담자-상담자관계 요인을 최신 논문리뷰를 통하여 이해하고, 또한 상담이론의 깊이 있는 이해와 비교, 적용을 통해 자신의 상담이론수립을 하여 상담전문성 발달을 도모한다. 이를 통해 상담전문가로서의 상담성과에 대한 학문적 이해를 깊이하고 자신의 상담이론 수립하여 최적의 상담이론모델을 구상하도록 한다.말소리 산출과 지각에 대한 이론을 기초로 말소리 분석 방법에 대한 심화내용을 다룬다. 발성과 조음의 해부생리, 말소리의 산출과 지각, 일반음성학(조음 및 음향음성학)에 대해 심도 있게 고찰하여 한국어 모음과 자음의 음향음성학적 특성을 탐구한다. 말소리 분석을 위한 다양한 기기 및 프로그램의 실습(MDVP, Praat, TF32, Cool edit 등)을 수행하여 말소리를 분석하고 합성하는 방법들을 숙지한다. 말과학과 관련된 최근 연구동향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한국 정상아동의 조음 및 음운발달과 조음기관의 해부 생리적 기제를 기초로 조음음운발달 장애의 이론 및 임상에 대한 심화내용을 다룬다. 조음음운장애의 원인이 화자의 생리적 차원에 있는 조음장애와 언어적 차원에 있는 음운장애의 원인, 진단, 치료의 최근 연구동향에 대해 고찰하고 진단 및 치료프로그램 개발 및 검정을 위해 심도 있게 연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조음음운장애를 선수교과목으로 이수한 후에 본 교과목을 수강할 것을 권장한다.정상음성 산출을 위한 해부 생리적 기제를 기초로 음성장애의 이론 및 임상에 대한 심화 내용을 다룬다. 성대질환으로 인한 기질적인 음성장애와 성대의 오용 및 남용으로 인한 기능적인 음성장애, 말초 또는 중추신경계 이상으로 인한 신경학적 음성장애 등과 같은 다양한 음성장애의 원인, 유형, 진단(기기적 평가, 주관적 평가 등), 치료(음성치료 촉진기법, 알렉산더 테크닉 등)에 대해 심도 있게 다룬다. 아동, 노인, 직업적 음성 사용자(교사, 배우, 가수, 상담사 등), 청각장애인 등과 같은 특정집단의 발성법과 음성 관리 및 음성 치료에 대해 연구한다. 음성장애의 의료적 치료방법 및 증후적 음성치료기법의 최근 연구동향에 대해 고찰하는 능력을 갖춘다. 음성장애를 선수교과목으로 이수한 후에 본 교과목을 수강할 것을 권장한다.말더듬과 속화를 포함한 유창성 장애의 이론 및 임상에 대한 심화 내용을 다룬다. 말더듬의 핵심행동(반복, 연장, 막힘)과 부수행동(탈출행동, 회피행동 등)을 기초로 정상적 비유창성과 말더듬의 진전에 대해 심도 있게 다룬다. 유창성 장애의 원인(신체적 요인, 환경적 요인 등), 진단(공식적 평가, 비공식적 평가 등), 치료(말더듬수정치료법, 유창성완성치료법 등)에 대해 고찰한다. 신경계 손상, 청각 기능, 인지언어학적 측면과 말더듬의 관계에 대해서도 탐구한다. 이를 통해 유창성장애의 최근 치료 및 연구 동향, 예방에 대해 고찰하고 진단 및 치료프로그램 개발 및 검증을 위해 심도 있게 연구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유창성장애를 선수교과목으로 이수한 후에 본 교과목을 수강할 것을 권장한다.의사소통 장애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언어치료분야의 다양한 실험설계 및 방법들에 대한 심화내용과 임상실제를 다룬다. 의사소통장애 아동 또는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언어치료 연구들에 대해 심도 있게 고찰하고 논의한 후 관심 있는 주제를 선정한다. 이후 최근 연구에 대한 문헌 고찰 및 요약 후 자신의 실제 연구를 계획하고 설계하여 발표할 수 있는 능력과 지식을 기른다.정상아동의 언어습득과정을 기초로 언어발달 장애의 이론 및 임상에 대한 심화 내용을 다룬다. 음운, 형태소, 구문구조, 의미, 화용, 이야기, 읽기 측면을 포괄한 정상언어발달과정을 심도있게 탐구한다. 언어발달지체, 지적장애, 자폐 등과 같은 언어발달장애의 원인, 진단(공식적 평가, 비공식적 평가 등), 치료(아동중심법, 치료사중심법 등)에 대해서도 심도있게 고찰한다. 이를 통해 유형별 및 연령대별 언어발달장애 아동의 언어치료 진단 및 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검증하는 이론적, 임상적 내용을 연구한다. 언어발달장애를 선수교과목으로 이수한 후에 본 교과목을 수강할 것을 권장한다.정상아동의 언어습득과정을 기초로 언어발달 장애의 이론 및 임상에 대한 심화 내용을 다룬다. 음운, 형태소, 구문구조, 의미, 화용, 이야기, 읽기 측면을 포괄한 정상언어발달과정을 심도 있게 탐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정상적인 말 산출을 위한 대뇌생리학을 기초로 중추신경계 또는 말초신경계의 손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아동과 성인의 신경말언어장애의 이론 및 임상에 대한 심화내용을 다룬다. 뇌신경 손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실어증 및 연관언어장애(우뇌 손상, 외상성 뇌손상, 치매 등), 운동구어장애(마비말장애, 실행증), 삼킴장애의 다양한 원인, 유형, 진단, 치료에 대해 고찰한다. 신경말언어장애의 감별진단, 의료적 치료방법 및 언어치료기법의 최근 연구동향에 대해 심도 있는 탐구를 한다. 이를 통해 신경말언어장애의 언어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검정하는 임상과 관련된 실제적인 내용을 연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신경언어장애를 선수교과목으로 이수한 후에 본 교과목을 수강할 것을 권장한다.예술심리 재활 및 치료 현장에서 부딪히는 제반 문제를 지도 감독하는 과정을 통하여 이론과 실제가 통합되도록 돕고 보다 전문성 있는 치료사로 성장하는데 도움을 제공한다.인간 정신에서 무의식이라는 심층적인 내용을 심도 있게 탐색함으로써 인간 정신 현상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예술심리치료에서 무의식의 표현으로서의 예술의 역할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또한 임상현장에서의 적용 가능성을 탐색한다.예술치료에 대한 이론적 실제적 이해를 바탕으로 주제 및 대상에 맞는 새로운 치료적 접근 방법을 모색하거나 심리재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과정으로 해당분야에 관한 논문과 자료 검토 및 집중적인 토의를 통해 강의가 이루어진다.새로운 치료적인 접근 방법이나 시대적으로 특별히 관심을 가져야 할 심리재활 및 치료 주제 및 대상에 대하여 다루는 것으로 해당분야에 관한 논문과 자료 검토 및 집중적인 토의가 이루어진다.예술치료의 철학적 배경을 이해하고 심리재활 및 치료에 예술치료가 어떻게 도움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한 가능성을 탐색하고 임상 증례 토의를 통해 다양한 실천적 방향을 모색한다.선험적이고 원형적인 차원의 인간정신을 탐구하는 융 분석심리학에 대한 개념을 학습하고, 예술치료적인 접근이 분석심리학적인 개념의 심리재활 및 치료에 어떻게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사례 및 실제체험을 통하여 이해한다.음악이 다차원적으로 뇌에서 지각되는 이론을 기반으로 신경학적 이상으로 인한 내담자들을 위한 다양한 음악의 적용에 관한 최근 연구 동향에 대해 심도 있게 다룬다. 이를 토대로 구체적으로 임상에 적용 할 수 있는 기법들을 개발하고 적용한다.음악치료 임상에서 적용할 수 있는 즉흥연주기법(음악적 기법, 언어적 기법)을 고찰하고, 다양한 임상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즉흥연주 평가 척도를 개발한다.음악치료의 양적, 질적, 복합적인 연구 설계와 현상학적 연구 및 역사 연구의 분석 방법을 고찰하고 아울러 연구 윤리에 대한 쟁점을 논의하고 연구한다.다양한 음악치료의 연구와 내담자들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내담자군의 원인과 특성에 따라 음악의 치료적 적용을 체계적으로 적용 할 수 있는 기법을 개발 할 수 있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탐구한다.음악을 치료적 매개체로 효율적으로 사용 할 수 있는 다양한 즉흥연주 기술 방법에 대해 연구하고, 음악치료사들이 치료적 상황과 대상에 따라 적절히 적응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탐구한다.음악을 인지하고 지각하는 과정을 이해하고 치료적 접근에 관한 이론과 임상에 대한 심화내용을 다룬다.심리재활학과와 관련된 연구 문제를 설정하여 과학적인 연구 방법을 계획하고 적용하는 심화내용을 다룬다. 양적연구와 질적연구의 개념과 방법을 습득하고 심리재활연구를 과학적으로 설계 및 실시 후 검증하는 방법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한다. 관심 있는 주제에 대한 문헌고찰, 연구주제 및 대상 선정, 통계기법을 선정한 후 연구계획서를 작성함으로써 실제 학위논문 작성을 위한 준비과정을 거친다.기초통계학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심리재활학에 사용되는 통계분석에 대한 심화내용을 다룬다. 주성분분석과 요인분석, 회귀분석, 구조방정식모델, 메타분석 등의 고급통계분석을 이해하여 연구문제에 적절한 통계기법에 대해 심도 있게 다룬다. 통계 프로그램인 SPSS와 AMOS의 실습을 통해 주어진 자료를 실제적으로 분석에 이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고급통계분석의 이론과 분석방법을 습득하고 실제 자료를 분석 및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이론 및 실습을 통하여 습득한 통계분석 방법을 적용한 연구들을 읽고 비판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그리하여 실제 연구논문 작성을 위한 자료 분석 및 통계 구동이 가능하며, 구동한 결과를 논문 양식에 맞게 적절하게 기술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질적 연구에 대한 철학적 관점을 이해하고 현상학, 내러티브, 근거이론, 사례연구, 문화기술지 등의 질적 연구 방법과 절차를 익힌다. 자신이 관심 있는 주제와 관련 된 선행 연구 리뷰를 통해 관심 분야의 최근 연구 동향을 파악하고 자신의 아이디어를 실제 연구 가능한 방식으로 정리하여 연구 계획서를 작성해 본다.자신이 관심을 갖고 있는 주제를 가지고 연구 설계, 자료 수집 방법, 코딩과 분석, 질적 글쓰기 등의 질적 연구 전 과정을 직접 수행해봄으로써 실제 연구에 대한 감각과 능력을 기르고 학위 논문 작성을 위한 질적 연구자로서 역량과 자질을 높인다.
교과코드 교과목명(국문) 교과목명(영문) 학점 과목개요 공통 고급심리평가 Advanced Psychological Evaluation 3 상담 및 치료 임상 현장에서 활용되고 있는 심리검사의 개념과 원리를 배우고, 검사해석과 사례 적용 방법을 심화하여 내담자 진단 및 평가능력을 강화한다. 이를 통해서 임상 현장에서 전문적인 심리진단 및 평가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한다. 공통 통합치료 모델연구 Interdisciplinary research 3 통합치료에 대한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통합치료모델을 개발하기 위한 기본적인 토대를 마련한다. 5개의 학과가 연합하여 심리재활학협동과정에서 개별 전공의 전문적 교육, 훈련과 함께, 타 치료분야를 이해하고 치료 분야 간 통합하여 내담자의 전인적인 발전을 위하여 적용할 수 있는 초석을 마련한다. 공통 언어병리학 고급세미나 Advanced Speech Language Pathology 3 말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데 관여하는 조음기관, 발성기관, 청각기관, 대뇌기관 등의 명칭, 기능 및 생리를 연구하고 언어 및 의사소통 활동에 미치는 역할에 대한 심화내용을 다룬다. 대표적인 의사소통장애인 언어발달장애, 조음음운장애, 음성장애, 유창성장애, 신경언어장애의 특성, 원인, 진단, 치료의 최근 연구동향에 대한 고찰과 논의를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공통 심리평가 Psychological assessment 3 심리평가는 클라이언트의 인지적, 정서, 사회적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다양한 검사도구 및 측정방법에 대하여 연구한다. 공통 심리측정 및 검사제작 Psychological measurement and testing 3 다양한 인간의 특성을 이해하기 위해 개인의 행동 표본을 정의하고, 측정하고, 수량화하여 인간의 특성을 측정하고자 한다. 사회과학에서는 이런 인간의 특성을 이해하기 위해 심리검사와 척도를 사용한다. 이 과목에서는 심리측정과 검사의 역사, 사회적 의미를 이해하고 심리검사의 유형을 학습하고 심리검사 제작 원리, 제작과 활용에 필요한 측정 이론들을 습득하고자 한다. 또한 검사 제작 실습을 통해 연구에 적합한 심리검사 선택이나 적절한 검사를 제작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공통 신경해부심리학 Neuroanatomy & Psychology 3 뇌를 해부학적, 기능적으로 이해하여 인간의 뇌와 행동 간의 관계를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교과목이다. 기능 영역별 즉, 감각, 운동, 언어, 기억 등의 영역과 질병별 즉, 조현병, 우울증, 자폐증, ADHD, Williams Syndrome, 그리고 연령대별 뇌의 구조와 기능에 대해 학습하여 치료현장에서 임상적인 적용에까지 확장될 수 있도록 학습한다. 공통 분석심리학 Analytical Psychology 3 의식과 무의식의 관계를 확립하고 이해하는 데 초점이 맞추어진 분석심리학의 이해와 관련 연구 탐색 및 관련 임상을 연결하여 연구한다. 즉 이론적 내용과 실제 적용, 임상사례 분석을 통한 심층적 탐색을 포함한다. 공통 부모상담기술 Parent counseling skills 3 아동 및 청소년상담에서 주요 협력자인 부모상담에 대한 이론과 부모상담의 주요 이슈와 대처방안, 상담기술을 깊이 있게 다룬다. 또한 다양한 부모상담 사례 분석을 진행하여 부모상담 실제 개입에 대한 대처능력을 강화한다. 공통 발달병리세미나 Developmental Pathology Seminar 3 발달심리 및 아동발달의 기초지식을 바탕으로 생애주기별 발달단계에 따른 발달과정을 살피고 병리적 발달과정의 원인 및 진단을 DSM-5와 ICD-10을 중심으로 사례별로 심도 있게 살피고자 한다. 이를 토대로 발달병리 사례별로 평가 및 개입을 위한 실제를 다룬다. 놀이치료전공 가족놀이치료 실제 Family Play Therapy Practice 3 가족치료 및 놀이치료를 수강한 자에 한하여 가족치료와 놀이치료의 기본개념 및 이론을 바탕으로 가족치료의 기법을 익히고, 가족놀이치료의 이론을 중심으로 가족놀이치료의 다양한 기법을 심화한다. 이를 토대로 임상현장에서 가족놀이치료의 사례를 중심으로 실제를 심도 있게 고찰해보고자 한다. 놀이치료전공 정신분석놀이치료 세미나 Psychoanalytic Play Therapy Seminar 3 심리치료 및 놀이치료를 이수한 자에 한하여 정신분석의 이론적 배경과 기법을 살피고 안나프로이트와 멜리나 클라인을 중심으로 현대아동정신분석의 시작과 이론을 고찰한 후 정신분석적 놀이치료의 비구조화 및 구조화 기법을 심도 있게 살피고자 한다. 이를 토대로 임상현장에서 놀이치료 사례를 중심으로 실제를 심화한다. 놀이치료전공 비언어적의사소통 기술 Nonveral Communication Skill 3 놀이치료 대상아동의 특징을 중심으로 놀이치료 사례에서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방식을 살피고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기법을 고찰하여 이를 기초로 놀이치료사의 비언어적 의사소통 기술을 심화한다. 놀이치료전공 놀이평가세미나 Play Assessment Seminar 3 출생에서 청소년시기까지 아동발달의 이론을 살피고, 놀이관찰평가의 이론적 기초를 바탕으로 임상현장에서 아동의 놀이관찰을 실습한다. 이를 토대로 아동의 발달 및 정서, 행동의 특징을 살피고 놀이치료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평가방법과 면담기술을 고찰해보고자 한다. 놀이치료전공 놀이치료연구 Play Therapy Research 3 놀이치료 사례경험을 중심으로 최근 놀이치료의 선행연구를 고찰하고, 놀이치료 사례연구를 중심으로 임상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놀이치료 프로그램을 구성하기 위한 사전연구를 실시한다. 이를 토대로 놀이치료 프로그램과 기법들을 심화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놀이치료전공 놀이치료실제 Play Therapy Practice 3 놀이치료 기법을 바탕으로 임상현장에서 놀이치료의 사례를 중심으로 실제를 심도 있게 고찰 해보며, 이를 통해 사례연구의 기초를 다진다. 상담심리전공 고급상담기술 세미나 Advanced Counseling skills Seminar 3 효과적이고 깊이 있는 심층상담을 하는데 있어서 고급상담기술의 심화는 전문상담자의 역량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이에 중급상담자 이상에게 요구되는 주요 고급상담기술의 이론과 개념을 다루어, 실제 상담 장면에서 고급상담기술을 적용하고 분석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상담심리전공 청소년상담세미나 Adolescent counseling seminar 3 청소년상담의 이론과 개념, 주요 이슈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한다. 그리고 다양한 관련 최신논문들을 리뷰 해봄으로써 청소년상담 분야의 최근 연구동향을 파악한다. 이를 통해 자신의 연구주제 분야를 심화 하도록 한다. 상담심리전공 상담자발달교육 세미나 Counselor Development Education Seminar 3 상담전문가 발달과정에 대한 이론과 연구에 대한 이해를 깊이하고, 상담자교육과 수퍼비젼에 관한 이론과 연구들을 다룬다. 수퍼바이저와 수퍼바이지의 관계, 수퍼비젼 과정 등 수퍼비전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다양한 문제들을 깊이 있게 다룬다. 상담심리전공 고급현대심리치료 세미나 Advanced Modern Psychotherapy Seminar 3 상담현장에서 주목 받는 현대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를 깊이 있게 다루어, 최신 상담심리치료 이론을 숙지하도록 한다. 이를 통해 다양한 상담현장 이슈를 다양한 이론을 적용하여 다차원적으로 접근하는 상담전문가로서의 역량을 강화한다. 상담심리전공 고급집단상담세미나 Advanced Group Counseling Seminar 3 집단상담 및 집단심리치료의 주요이론에 대한 심화내용을 다루고 실제적용사례를 분석한다. 또한 집단상담프로그램개발절차와 과정을 깊이 있게 이해하여 프로그램개발역량을 강화한다. 이를 통해 집단상담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을 강화한다. 상담심리전공 고급상담심리학 Advanced Counseling Psychology 3 상담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내담자요인, 상담자요인, 내담자-상담자관계 요인을 최신 논문리뷰를 통하여 이해하고, 또한 상담이론의 깊이 있는 이해와 비교, 적용을 통해 자신의 상담이론수립을 하여 상담전문성 발달을 도모한다. 이를 통해 상담전문가로서의 상담성과에 대한 학문적 이해를 깊이하고 자신의 상담이론 수립하여 최적의 상담이론모델을 구상하도록 한다. 언어치료전공 말과학고급세미나 Advanced Speech Science 3 말소리 산출과 지각에 대한 이론을 기초로 말소리 분석 방법에 대한 심화내용을 다룬다. 발성과 조음의 해부생리, 말소리의 산출과 지각, 일반음성학(조음 및 음향음성학)에 대해 심도 있게 고찰하여 한국어 모음과 자음의 음향음성학적 특성을 탐구한다. 말소리 분석을 위한 다양한 기기 및 프로그램의 실습(MDVP, Praat, TF32, Cool edit 등)을 수행하여 말소리를 분석하고 합성하는 방법들을 숙지한다. 말과학과 관련된 최근 연구동향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언어치료전공 조음음운장애 고급세미나 Advanced Articulation and Phonological Disorders 3 한국 정상아동의 조음 및 음운발달과 조음기관의 해부 생리적 기제를 기초로 조음음운발달 장애의 이론 및 임상에 대한 심화내용을 다룬다. 조음음운장애의 원인이 화자의 생리적 차원에 있는 조음장애와 언어적 차원에 있는 음운장애의 원인, 진단, 치료의 최근 연구동향에 대해 고찰하고 진단 및 치료프로그램 개발 및 검정을 위해 심도 있게 연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조음음운장애를 선수교과목으로 이수한 후에 본 교과목을 수강할 것을 권장한다. 언어치료전공 음성장애고급세미나 Advanced Voice Disorders 3 정상음성 산출을 위한 해부 생리적 기제를 기초로 음성장애의 이론 및 임상에 대한 심화 내용을 다룬다. 성대질환으로 인한 기질적인 음성장애와 성대의 오용 및 남용으로 인한 기능적인 음성장애, 말초 또는 중추신경계 이상으로 인한 신경학적 음성장애 등과 같은 다양한 음성장애의 원인, 유형, 진단(기기적 평가, 주관적 평가 등), 치료(음성치료 촉진기법, 알렉산더 테크닉 등)에 대해 심도 있게 다룬다. 아동, 노인, 직업적 음성 사용자(교사, 배우, 가수, 상담사 등), 청각장애인 등과 같은 특정집단의 발성법과 음성 관리 및 음성 치료에 대해 연구한다. 음성장애의 의료적 치료방법 및 증후적 음성치료기법의 최근 연구동향에 대해 고찰하는 능력을 갖춘다. 음성장애를 선수교과목으로 이수한 후에 본 교과목을 수강할 것을 권장한다. 언어치료전공 유창성장애고급 세미나 Advanced Fluency Disorders 3 말더듬과 속화를 포함한 유창성 장애의 이론 및 임상에 대한 심화 내용을 다룬다. 말더듬의 핵심행동(반복, 연장, 막힘)과 부수행동(탈출행동, 회피행동 등)을 기초로 정상적 비유창성과 말더듬의 진전에 대해 심도 있게 다룬다. 유창성 장애의 원인(신체적 요인, 환경적 요인 등), 진단(공식적 평가, 비공식적 평가 등), 치료(말더듬수정치료법, 유창성완성치료법 등)에 대해 고찰한다. 신경계 손상, 청각 기능, 인지언어학적 측면과 말더듬의 관계에 대해서도 탐구한다. 이를 통해 유창성장애의 최근 치료 및 연구 동향, 예방에 대해 고찰하고 진단 및 치료프로그램 개발 및 검증을 위해 심도 있게 연구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유창성장애를 선수교과목으로 이수한 후에 본 교과목을 수강할 것을 권장한다. 언어치료전공 언어치료임상연구 고급세미나 Advanced Language Therapy Clinical Research 3 의사소통 장애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언어치료분야의 다양한 실험설계 및 방법들에 대한 심화내용과 임상실제를 다룬다. 의사소통장애 아동 또는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언어치료 연구들에 대해 심도 있게 고찰하고 논의한 후 관심 있는 주제를 선정한다. 이후 최근 연구에 대한 문헌 고찰 및 요약 후 자신의 실제 연구를 계획하고 설계하여 발표할 수 있는 능력과 지식을 기른다. 언어치료전공 언어발달장애고급 세미나 Advanced Developmental Language Disorder 3 정상아동의 언어습득과정을 기초로 언어발달 장애의 이론 및 임상에 대한 심화 내용을 다룬다. 음운, 형태소, 구문구조, 의미, 화용, 이야기, 읽기 측면을 포괄한 정상언어발달과정을 심도있게 탐구한다. 언어발달지체, 지적장애, 자폐 등과 같은 언어발달장애의 원인, 진단(공식적 평가, 비공식적 평가 등), 치료(아동중심법, 치료사중심법 등)에 대해서도 심도있게 고찰한다. 이를 통해 유형별 및 연령대별 언어발달장애 아동의 언어치료 진단 및 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검증하는 이론적, 임상적 내용을 연구한다. 언어발달장애를 선수교과목으로 이수한 후에 본 교과목을 수강할 것을 권장한다. 언어치료전공 언어발달고급 세미나 Advanced Developmental Language 3 정상아동의 언어습득과정을 기초로 언어발달 장애의 이론 및 임상에 대한 심화 내용을 다룬다. 음운, 형태소, 구문구조, 의미, 화용, 이야기, 읽기 측면을 포괄한 정상언어발달과정을 심도 있게 탐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언어치료전공 신경말언어장애 고급세미나 Advanced Neurogenic Speech Language Disorders 3 정상적인 말 산출을 위한 대뇌생리학을 기초로 중추신경계 또는 말초신경계의 손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아동과 성인의 신경말언어장애의 이론 및 임상에 대한 심화내용을 다룬다. 뇌신경 손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실어증 및 연관언어장애(우뇌 손상, 외상성 뇌손상, 치매 등), 운동구어장애(마비말장애, 실행증), 삼킴장애의 다양한 원인, 유형, 진단, 치료에 대해 고찰한다. 신경말언어장애의 감별진단, 의료적 치료방법 및 언어치료기법의 최근 연구동향에 대해 심도 있는 탐구를 한다. 이를 통해 신경말언어장애의 언어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검정하는 임상과 관련된 실제적인 내용을 연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신경언어장애를 선수교과목으로 이수한 후에 본 교과목을 수강할 것을 권장한다. 예술치료전공 고급임상실습과 수퍼비젼 Advanced Clinical Supervision 3 예술심리 재활 및 치료 현장에서 부딪히는 제반 문제를 지도 감독하는 과정을 통하여 이론과 실제가 통합되도록 돕고 보다 전문성 있는 치료사로 성장하는데 도움을 제공한다. 예술치료전공 정신분석학적 예술치료 Psychoanalytic Arts Therapy 3 인간 정신에서 무의식이라는 심층적인 내용을 심도 있게 탐색함으로써 인간 정신 현상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예술심리치료에서 무의식의 표현으로서의 예술의 역할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또한 임상현장에서의 적용 가능성을 탐색한다. 예술치료전공 예술치료프로그램 개발 Program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3 예술치료에 대한 이론적 실제적 이해를 바탕으로 주제 및 대상에 맞는 새로운 치료적 접근 방법을 모색하거나 심리재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과정으로 해당분야에 관한 논문과 자료 검토 및 집중적인 토의를 통해 강의가 이루어진다. 예술치료전공 예술치료특론 Special Topics in Arts Therapy 3 새로운 치료적인 접근 방법이나 시대적으로 특별히 관심을 가져야 할 심리재활 및 치료 주제 및 대상에 대하여 다루는 것으로 해당분야에 관한 논문과 자료 검토 및 집중적인 토의가 이루어진다. 예술치료전공 예술치료심화과정 Advanced Arts Therapy 3 예술치료의 철학적 배경을 이해하고 심리재활 및 치료에 예술치료가 어떻게 도움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한 가능성을 탐색하고 임상 증례 토의를 통해 다양한 실천적 방향을 모색한다. 예술치료전공 분석심리학적 예술치료 Jungian Arts Therapy 3 선험적이고 원형적인 차원의 인간정신을 탐구하는 융 분석심리학에 대한 개념을 학습하고, 예술치료적인 접근이 분석심리학적인 개념의 심리재활 및 치료에 어떻게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사례 및 실제체험을 통하여 이해한다. 음악치료전공 고급신경재활 음악치료 Advanced Neurological 3 음악이 다차원적으로 뇌에서 지각되는 이론을 기반으로 신경학적 이상으로 인한 내담자들을 위한 다양한 음악의 적용에 관한 최근 연구 동향에 대해 심도 있게 다룬다. 이를 토대로 구체적으로 임상에 적용 할 수 있는 기법들을 개발하고 적용한다. 음악치료전공 음악치료임상 즉흥연주기법 Clinical Improvisation Techniques in Music Therapy 3 음악치료 임상에서 적용할 수 있는 즉흥연주기법(음악적 기법, 언어적 기법)을 고찰하고, 다양한 임상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즉흥연주 평가 척도를 개발한다. 음악치료전공 음악치료연구 세미나 Advanced Research in Music Therapy 3 음악치료의 양적, 질적, 복합적인 연구 설계와 현상학적 연구 및 역사 연구의 분석 방법을 고찰하고 아울러 연구 윤리에 대한 쟁점을 논의하고 연구한다. 음악치료전공 음악치료기법 세미나 Advanced Clinical Techniques in Music Therapy 3 다양한 음악치료의 연구와 내담자들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내담자군의 원인과 특성에 따라 음악의 치료적 적용을 체계적으로 적용 할 수 있는 기법을 개발 할 수 있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탐구한다. 음악치료전공 고급즉흥연주 Advanced Music Therapy Improvisation 3 음악을 치료적 매개체로 효율적으로 사용 할 수 있는 다양한 즉흥연주 기술 방법에 대해 연구하고, 음악치료사들이 치료적 상황과 대상에 따라 적절히 적응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탐구한다. 음악치료전공 고급음악인지와 지각 Advanced Music Perception and Cognition 3 음악을 인지하고 지각하는 과정을 이해하고 치료적 접근에 관한 이론과 임상에 대한 심화내용을 다룬다. 필수 고급연구방법론 Advanced Research Methodology 3 심리재활학과와 관련된 연구 문제를 설정하여 과학적인 연구 방법을 계획하고 적용하는 심화내용을 다룬다. 양적연구와 질적연구의 개념과 방법을 습득하고 심리재활연구를 과학적으로 설계 및 실시 후 검증하는 방법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한다. 관심 있는 주제에 대한 문헌고찰, 연구주제 및 대상 선정, 통계기법을 선정한 후 연구계획서를 작성함으로써 실제 학위논문 작성을 위한 준비과정을 거친다. 필수 고급통계분석 1 Advanced statistical analysis 1 3 기초통계학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심리재활학에 사용되는 통계분석에 대한 심화내용을 다룬다. 주성분분석과 요인분석, 회귀분석, 구조방정식모델, 메타분석 등의 고급통계분석을 이해하여 연구문제에 적절한 통계기법에 대해 심도 있게 다룬다. 통계 프로그램인 SPSS와 AMOS의 실습을 통해 주어진 자료를 실제적으로 분석에 이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필수 고급통계분석 2 Advanced statistical analysis 2 3 고급통계분석의 이론과 분석방법을 습득하고 실제 자료를 분석 및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이론 및 실습을 통하여 습득한 통계분석 방법을 적용한 연구들을 읽고 비판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그리하여 실제 연구논문 작성을 위한 자료 분석 및 통계 구동이 가능하며, 구동한 결과를 논문 양식에 맞게 적절하게 기술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필수 질적연구방법론 1 Qualitative Research Methodology 1 3 질적 연구에 대한 철학적 관점을 이해하고 현상학, 내러티브, 근거이론, 사례연구, 문화기술지 등의 질적 연구 방법과 절차를 익힌다. 자신이 관심 있는 주제와 관련 된 선행 연구 리뷰를 통해 관심 분야의 최근 연구 동향을 파악하고 자신의 아이디어를 실제 연구 가능한 방식으로 정리하여 연구 계획서를 작성해 본다. 필수 질적연구방법론 2 Qualitative Research Methodology 2 3 자신이 관심을 갖고 있는 주제를 가지고 연구 설계, 자료 수집 방법, 코딩과 분석, 질적 글쓰기 등의 질적 연구 전 과정을 직접 수행해봄으로써 실제 연구에 대한 감각과 능력을 기르고 학위 논문 작성을 위한 질적 연구자로서 역량과 자질을 높인다.